2023년 로또복권 당첨금 비과세 세금혜택 변경
새해가 밝았는데 좋은 꿈들 꾸셨나요?
많은 분들이 매주 대박의 꿈을 꾸며 로또 복권 한 장정도는 꾸준히 구매를 하고 계실 텐데요,
저도 매주 적은 금액이지만 로또 복권을 구매하고 있어요. 저에게도 1등 당첨의 행운이 올까요?
올 해는 검은 토끼의 기운을 받아서 1등에 당첨되 보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복권에도 세금이 붙기 때문에 당첨금을 수령할 때 세금을 제외하고 받게 되지요.
1등이 아닌 이상 세금을 떼고 나면 금액이 줄어들어 왠지 손해 보는 느낌도 들기는 할 것 같아요.
더욱이 3등은 1등과 금액 차이가 많이 나는 당첨금액 때문에 그런 느낌이 더 컸었는데 2023년부터는 로또 3등은 세금을 떼지 않고 당첨금을 그대로 수령할 수 있게 되었어요.
자세한 내용 살펴볼까요?
로또 복권에 붙는 세금
작년까지는 당첨금의 비과세 금액이 5만 원 이하였어요.
그런데 올해 소득세법 개정으로 인해서 비과세 한도가 200만 원 이하까지는 비과세를 적용받게 되었어요.
복권 당첨금은 소득세법에 따라서 '분리과세' 대상인데요 기타 소득으로 분리되기 때문에 금액에 따라 차등적으로 세율을 적용받게 되지요.
올 해부터 적용되는 세율은 아래와 같아요.
로또 3등이 받을 수 있는 당첨금이 최대 200만 원 정도이니 3등까지는 비과세 적용이 되어서 세금을 낼 필요가 없게 되었어요.
1,2등의 경우 금액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200만 원을 초과한 금액부터 3억 원 이하까지는 소득세 20%에 주민세 2%를 더한 22%가 적용이 되고, 3억 원을 초과한 금액은 소득세 30%에 주민세 3%가 더해져서 총 33%가 적용된답니다.
매월 연금의 형태로 받는 연금복권도 마찬가지로 3 등과 4등은 과세대상에서 제외돼요.
1등과 2등도 매월 연금의 형태로 지급이 되는데 그 금액이 3억 원 미만의 금액을 매월 수령하니 22%의 세율이 적용된답니다.
최근 1049회 차 당첨금액
어제 발표한 1049회 당첨 결과예요.
1등을 하신 분은 당첨금액이 17억을 조금 넘으니 세율 33%를 적용받고, 2등은 약 5천만 원이니 22%를 적용받겠네요.
3등은 비과세 적용되어서 1,455,366원 그대로 수령할 수 있어요.
작년에 당첨된 금액의 비과세 적용시점
그럼 작년에 당첨된 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소급적용이 가능해서 작년에 당첨이 되었어도, 당첨금 수령을 2023년 1월 1일 이후에 하게 되면 변경된 세법을 적용받아요.
예를 들면 작년에 3등 200만 원에 당첨이 되었다면, 작년에 수령했다면 세금을 떼고 받았겠지만 기다렸다가 올해 수령한다면 세금 떼지 않고 온전한 당첨금액으로 받을 수 있는 거지요.
올 해부터는 3등까지는 세금걱정 하지 않고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러니 3등이라도 자주 당첨되면 좋겠어요.
물론 1등을 꿈꾸고 있답니다.
당첨금 지급장소
당첨될 그날을 대비해서 로또 당첨금을 어디에서 수령하는지 잘 알고 있자고요~
4등과 5등은 로또복권 판매점에 당첨된 복권 실물을 가져가면 수령할 수 있어요.
3등부터는 전국의 NH농협은행 전국지점에서 수령이 가능해요.
인터넷 구입 시, 1등과 2등 그리고 200만 원 초과인 3등에 당첨된 경우에는 고액당첨내역 페이지에서 실명확인을 한 후 복권번호와 신분등을 지참해서 NH농협은행을 방문하면 되요.
판매점에서 구매한 경우나 인터넷 구매의 경우 반드시 신분등이 필요하니 잊지 마세요.
저처럼 인터넷 동행복권을 통해서 구입하는 경우에는 3등 200만원 이하금액과 4등, 5등의 경우는 동행복권 사이트에서 추첨일 다음날 06:00부터 예치금 계좌로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예치금의 경우는 고객이 요청하면 본인 명의의 계좌로 지급이 가능하니 걱정 마세요!
당첨금 지급기한
복권 당첨금의 지급기한은 해당 회차 지급개시일로부터 1년까지에요.
지급기한일이 공휴일 또는 토, 일요일인 경우에는 익영업일(은행 영업 기준)에 청구 가능해요.
지급기한일 초과 시에는 당첨자가 미수령한 당첨금액은 복권기금으로 귀속된다고 하니 당첨이 되었다면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수령합시다.
오늘은 로또복권 당첨금 수령 시 비과세 적용되는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내용만 봐도 설레는데 진짜로 당첨이 되면 얼마나 떨릴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