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3일 일본이 신권을 발행했습니다.
아래에 신권발행 대상, 구권 사용여부, 신권의 환전방법, 신권의 디자인등을 정리해 놓았으니 일본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내용 숙지하셔서 일본 여행에 불편함 없으시길 바랍니다.
신권 발행 대상
2024년 7월 3일 일본은 새로운 디자인의 엔화 신권을 발행했습니다. 이번에 신권으로 변경된 지폐는 1000엔, 5000엔, 1만 엔 3종류이며 총 45억 3천만 매에 달한다고 합니다.
구권에 인쇄된 인물과 디자인이 모두 교체되었습니다.
✅ 1,000엔권: 구권에 인쇄된 세균학자 노구치 히데요에서 일본 근대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기타사토 시바사부로로 변경.
✅ 5,000엔권: 기존의 일본 여류 작가 히구치 이치요에서 일본 여성 교육의 선구자인 쓰다 우메코로 변경
✅ 10,000엔권: 메이지 시대의 사상가 후쿠자와 유키치에서 일본 자본주의의 앙버지로 불리는 시부사와 에이치로 변경.
신권의 디자인 변경은 지폐의 인물만 변경된 것이 아니라 한자와 숫자의 위치 또한 변경이 되었습니다.
상단에 금액이 숫자로 표시되고 중앙에 금액이 한자로 표시되었던 구권과 달리 신권은 상단에 금액이 한자로 표시되고, 중앙에 금액이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권 사용 여부
이번 신권의 발행은 화폐의 가치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위조 방지를 위한 단순한 디자인의 변경이기 때문에 구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권을 인식하기 위한 자판기와 ATM 등의 기기 교체에는 상당한 소요시간이 발생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소요시간을 최소 2년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게에 따라 일부 식권 자판기 및 ATM의 경우 신권과 구권 중 하나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을 여행하는 분들은 신권으로만 환전한다면 다소 낭패를 볼 수가 있습니다.
신권보다는 구권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새 지폐를 회수한다거나 구권 지폐가 회수 된다는 등의 사기에 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신권 환전 방법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신권이 발행은 되었지만 여전히 구권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해도 급하게 또는 모든 금액을 신권으로 환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신권으로 환전이 필요하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은행 방문: 일본의 주요 은행을 방문해서 구권을 신권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공항 환전소: 일본 공항 내 환전소에서 신권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ATM: 일본 내의 ATM을 통해서 신권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신권 제작에 사용된 보안 기술
새로운 일본 지폐는 홀로그램, 물방울 무늬, 레이저 엣지 등 다양한 위조 방지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위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각 지폐에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표기 및 터치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지폐의 내구성도 강화된 재질로 제작되어, 오래 사용해도 훼손이 되지 않습니다.
✅ 홀로그램: 신권에 삽입된 홀로그램은 매우 정교하게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위조가 어렵습니다.
✅ 물방울 무늬: 지폐의 특정 부분에 물방울무늬를 삽입하여 위조 방지를 강화하였습니다.
✅ 인쇄 기술: 인쇄기술 또한 기존의 인쇄 기술보다 더욱더 복잡하고 정밀한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번 일본의 신권 발행은 디자인과 기술적인 측면에서 큰 변화를 보여줍니다. 일본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은 이번 신권 발행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필요한 환전 및 사용 계획을 미리 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새 지폐의 발행이 여행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이에 대한 정보를 숙지함으로써 더욱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