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테크라고 들어보셨나요?
바로 재활용품, 재활용쓰레기를 상품이나 현금으로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쓰레기와 재테크를 합성한 용어로 각 지역에 설치된 자원회수로봇에서 페트병과 캔 등을 포인트로 바꾸는 방식인데, 자원의 재활용을 활성화하면서 용돈까지 모을 수 있는 방법으로 요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는 870여대의 자원회수로봇이 설치되어 있는데 그 중에 수도권에는 경기 192대, 서울 151대, 인천 41대 등 총384대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캔이나 페트병을 자원회수로봇에 투입할 때 연락처를 입력하면 포인트가 적립이 되는데,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 회원가입을 하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캔이나 페트병 1개당 5-10포인트가 적립이 되는데, 2000포인트 이상 쌓이면 현금으로 계좌입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적은 금액인것 같지만 환경을 살리는데 동참하면서 용돈까지 모을 수 있으니 학생부터 어르신들까지 이용하는 시민의 수가 점점 늘어난다고 하네요.
페트병을 수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종이팩을 수거하는 종이팩 수거기도 지방자치단체마다 설치를 늘리고 있습니다.
종이팩은 '오늘의 분리수거' 앱을 설치하고 수거기의 QR코드를 이용해서 종이팩 1개씩 투입을 할 수 있는데, 종이팩 1개당 10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 적립된 포인트는 앱을 이용해서 우유나 생수, 피자 등 제품을 구입할 수 도 있고 저소득 취약계층에 기부까지 할 수 있어서 생활비 절약은 물론 기부에 동참까지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에는 어느곳에 페트병을 수거하는 자원회수로봇과 종이팩을 수거하는 종이팩 수거기가 설치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쓰테크에 동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