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강아지나 고양이가 아프거나 무지개다리를 건너게 되는 경우 사람과는 달리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그 비용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현재 서울시와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과 대전시에서는 2024 사회적 약자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니,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은 자세한 요건 확인하셔서 꼭 신청하시고 반려동물의 건강검진 및 수술비, 장례비용 등을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제도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들의 병원비 또는 장례비 등의 부담을 덜어주고, 동물들의 복지를 위해서 각 지자체에서 의료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아닌 지자체별로 시행하기 때문에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을 시행하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지원 대상지역
2024년 현재 서울 경기를 포함한 수도권과 대전지역이 시행 중입니다.
시행 지역은 점차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대전광역시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대상
대전광역시에 주소지를 둔 중증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가족(한부모가족증명서 발급대상)
✅ 대전시 의료비 지원내용
지원대상의 반려동물(개나 고양이)에 대한 의료비 및 펫보험료 지원
- 1명당 25만원 사용 시 최대 20만 원 지원( 25만 원 미만 사용 시 80% 지원)
- 해당 동물의 중성화수술, 예방접종, 건강검진, 질병검사, 치료, 반려동물의 보험료
✅ 접수일
- 현재 2차 모집중: 2024.4.15(월) ~ 5.3(금) / 3주간
✅ 접수방법
- 지원대상 요건에 맞는 자가 직접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모두 갖춘 경우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 접수처
-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접수 기한내에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서를 작성해서 접수하게 되면 대상자로 선정되기까지 2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